오늘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자주 접하지만 모르고 넘어갔던 권리락에 뜻과 발생원인 그리고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주식투자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주식의 권리락과 관련된 배당일 사진


1.권리락 뜻

권리락이란 주식시장에서 특정한 권리가 사라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나 무상증자, 배당 등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새로운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인 신주인수권 이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진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회사가 유상증자를 통해 새로운 주식을 싸게 발행한다고 발표하게 되면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는 특정 날짜인 기준일 까지만 유효하게 되는데 기준일을 지나게 되면 더는 그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2.권리락 발생원인

유상증자, 무상증자를 통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거나 배당금을 지급 하게 되면 기존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게 되고 권리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3.권리락 주의사항

권리락은 기준일이라는 날짜 이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기준일 이전에 주식을 보유해야 새로운 주식이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권리락 일정이 발표되게 되면 먼저 기준일을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기준일 2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권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권리락 일이 지나게 되면 주가는 내려가게 되고 이에따른 충격으로 추가적인 하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주식을 보유하는 사람은 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4. 권리락을 통한 주식투자 전략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주가는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게 됩니다.
투자자는 크게 두 가지의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1.권리락 전 매수 전략

 권리락 전에 주식을 매수해서 새로운 주식이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전략입니다.

2.권리락 후 매수 전략

 권리락 후 주가가 조정되어 하락했을 때 추가적인 충격으로 필요 이상으로 하락하였다고 생각되면 주식을 그때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증자를 통해 주식가격이 하락했더라도 증자의 목적에 따라 주가는 회복될 수 있기 떄문입니다.